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스마트공장)이메인텍, 한국내화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관리자 2020-06-19 15:56:58 조회수 503

이메인텍, 한국내화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이메인텍은 한국내화의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정부의 '2019년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을 통해 구축 비용을 지원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한국내화는 1973년 창사이래 끊임없는 개술개발로 한국 내화물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정형·부정형 내화물의 제조로부터 공업로, 축로, 건설 등 내화관련 각종 설비의 설계·시공에 이르는 토탈 서비스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내화는 생산 Loss를 줄이고, 사후 개선활동과 보전 자재 관리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최고 품질의 내화물을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설비관리시스템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을 활용한 현장점검으로 업무 효율 향상

이메인텍은 보전실무와 시스템 사용간의 거리감을 좁히고, 사용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프로젝트기간 동안 한국내화 담당자와 긴밀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회의와 인터뷰를 통해 한국내화에 최적화된 보전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계획적인 예방보전 작업관리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활용한 일장점검이 가능해짐으로써 업무의 효율과 편의가 늘었습니다. 이제 보전 담당자는 사무실과 작업 현장을 오가는 번거로움 없이 작업이 필요한 설비 앞에서 담당자의 모바일 기기로 설비정보를 비롯한 일일 점검 계획 및 고장 정보등을 확인하고 점검결과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리나 정비가 필요한 설비에 대하여 작업 요청을 하거나 고장 신고 사항을 관련 담당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동 CMS와 연동한 예지보전 체계 구축

공장에서 운영중인 설비에 설치된 진동 CMS와 설비관리시스템을 연계하여 예지보전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설비로부터 발생되는 진동 데이터를 설비관리시스템에서 수집하고 경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진동폭에 이상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담당자에게 이상신고 및 점검 요청이 접수됩니다. 담당자는 접수된 신고 내용을 검토하고 신속히 조치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설비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입출고 시스템 개선으로 보전 자재관리 강화

기존에 운영중인 SCM의 입고정보와 MES의 출고정보 연계를 통해 보전자재의 입출고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특히 자재 입출고 차량의 번호를 인식하여 자재의 입출고 정보를 확인하는 동시에 입출고 시간과 무게 측정이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입출고 계근을 자동화 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수기로 관리되어온 납품 정보도 시스템에서 관리 할 수 있도록 전산화함으로써 보전자재의 입출고 현황과 이력을 정확히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시스템에 축적된 자재이력 정보를 토대로 재고관리 경영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실제적인 원가 절감이 가능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부의 ‘2019년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을 통해 정부지원금을 지원받아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이메인텍은 서울 스마트제조혁신센터의 공급기업으로서 다양한 산업군의 제조기업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을 통해 설비관리솔루션Dream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대 1억원까지 정부지원금이 지원되며, 적절한 비용으로 최고 수준의 설비관리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