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백광산업 스마트공장지원사업으로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관리자 2020-06-19 15:41:16 조회수 2,002

백광산업 스마트공장지원사업으로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스마트공장 또는 스마트팩토리는 일반적으로 ICT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된 미래형 공장을 의미합니다.

정의만 두고 보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것은 상당히 보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것이란 생각이 들죠.

하지만 스마트공장은 작은 변화를 통해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특히 설비관리시스템의 도입은 자동화되고 복잡한 스마트공장의 설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나아가 설비의 고장 없이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제품 을 생산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가성소다, 염산 등의 무기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백광산업은 최근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통해 비용부담 없이 설비관리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설비유지관리 업무 프로세스 정립, 예방보전 정착 기반 강화

설비관리솔루션 도입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작업현장에서 모바일 기기로 설비정보를 확인하고 작업결과를 입력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더 이상 현장에 종이로 된 작업 지시서나 점검대장을 가지고 다니지 않게 되었고 점검 중 설비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사용 중이던 모바일로 바로 작업요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모바일 기기가 보전업무에 도입되면서 사무실에 돌아와 작업결과를 다시 시스템에 입력해야 하는 시간이 사라지고 실제 보전업무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등록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공유하게 되면서 관련 부서 간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획된 작업에 필요한 자재와 실제 투입된 자재 정보도 정확하게 관리하고 ERP의 보전자재 구매 결제와 연계하여 적정수준의 예비품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설비관리 시스템과 스마트 기기의 도입으로 사무실 위주의 관리에서 현장과 사무실을 긴밀하게 연결할 수 있게 변화되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진 것이 현재 가장 큰 개선점입니다. 앞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 체계화된 예방보전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통해 설비의 신뢰성과 가동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백광산업 보전 담당자